[리뷰] 화려한 액션 첩보물 '야차'…총격전 볼만하지만, 반전은 부족

입력 2022-04-10 17:09   수정 2022-04-11 00:23


화려한 볼거리와 매력적인 캐릭터 그리고 소름 돋는 반전….

첩보물의 흥행 공식이다. ‘대박’을 터뜨린 한국 첩보물은 이런 메뉴를 고루 담은 작품들이었다. ‘베를린’(2013년) ‘강철비’(2017년) ‘공작’(2018년)이 그랬다.

지난 8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야차’(사진)는 대박 첩보물이라고 하기엔 ‘2%’ 부족했다. 이국적인 배경과 박진감 있는 액션은 눈길을 끌었지만, 스토리와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서다.

이 작품의 연출은 영화 ‘프리즌’을 만든 나현 감독이 맡았다. 설경구 박해수 등이 출연한다. 오랜만에 나온 한국 첩보물로 많은 기대를 받았다. 해외 영화팬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작품 순위를 집계하는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야차는 영화부문 글로벌 3위에 랭크됐다. 한국을 비롯해 독일, 홍콩 등 9개국에서 1위에 올랐으며, 69개국에서 10위 안에 들었다. K콘텐츠의 주가가 급등한 데다 ‘오징어 게임’에 나온 박해수가 출연한 덕분이란 설명이다.

하지만 초기 흥행과는 별개로 작품 완성도에 대해선 아쉽다는 평가가 많다. 이야기는 검사인 지훈(박해수 분)이 해외 비밀공작을 전담하는 국가정보원 ‘블랙팀’을 감찰하기 위해 중국 선양으로 가면서 시작된다. 지훈은 냉혹하면서도 정의로워 ‘야차’(모질고 사나운 귀신)로 불리는 블랙팀 리더 강인(설경구 분)을 만난다. 대립하던 두 사람은 점차 공조하게 된다. 여느 한국 첩보물처럼 남북한 분단 상황을 적극 활용한다.

카메라는 선양의 독특한 분위기를 담아냈다. 총격 액션도 볼만하다. 36정의 총기, 7700발의 총알이 사용됐다. 다른 한국산 첩보물에 비해 총싸움 장면이 많은 편이다. 145억원에 이르는 제작비의 상당액이 여기에 투입됐다고 한다.

아쉬운 대목은 핵심 캐릭터인 강인과 지훈의 흡입력이 약하다는 점이다. 강인은 야차로 불릴 만큼 차갑고 냉혹한 인물인데도, 자신을 방해하는 지훈에게는 시종일관 관대하다. 적을 처단할 때도 빠르게 행동하지 않고 대화하며 미적대는 모습을 보인다. 캐릭터의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클리셰(흔히 쓰이는 스토리 전개)의 반복으로 반전이 주는 전율과 쾌감도 부족하다. ‘두더지’라 불리는 내부 스파이를 찾는 설정은 지나치게 익숙하다. 두더지의 실체 역시 작품 초중반이 되면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인물들이라 아쉽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